구조용탄소강관은 기계구조용, 강관말뚝, 일반구조용이 있고, 일반구조용에서 단면의 형상이 원형인 강관과 정사각 또는 직사각인 강관으로 나뉩니다. 단면의 형상에 따라 원형강관은 KS SPS, JIS STK로 표기하며, 각형강관은 KS SPSR(SRT), JIS STKR로 나타냅니다.
토목, 건축, 기타구조물에 사용되는 각형강관에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 많이 사용되는 SPSR400(SRT275) 과 SPSR490(SRT355) 각관은 재질면에서 원형관 STK400, STK490 규격과 소재의 화학적 성질이 같습니다. 기계적 성질인 #인장강도 에서도 충족해야 할 조건이 같지만, 항복강도에서는 10N/㎟ (약 4%) 수준만 SPSR로 나타나는 각관이 높을 뿐입니다.
이러한 인장강도 기준도 최소한의 인장강도 수치로 실질적인 재질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어 STKR400 인 경우에 400은 최소 인장강도 값을 의미하며 이는 일반구조용 압연강재 SS400 강종의 인장강도 값과 같습니다.
SS400 강종은 철판, H-BEAM, 앵클, 잔넬, 평철, 형강 등과 인장강도 면에서는 동일한 기계적 성질을 KS SPSR400 이나 JIS STKR400이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반구조용압연강재 SS400강과 화학적 규정을 비교해보면 SPSR400/STKR400강은 탄소를 0.25%이하로 관리하라는 규정이 있는 차이가 있고, 다른 하나는 인(P)과 황(S)입니다.
SS400강(일반구조강)에서는 0.050%이하, 일반구조용각관에서는 0.040% 이하로 인(P)과 황(S)의 관리 규정값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비금속개재물인 인(P)과 황(S)는 철강재의 청정성을 해치는 원소로 금속이나 철강재의 피로파괴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취급되며 특수강인 베어링, 스프링강등, 고급강이면서 특수강으로 가면 갈수록 낮게 관리하는 원소입니다.
구조강에서는 외부의 힘에 저항해서 버티는 힘이 중요하고 구조적인 안정성을 가지려면 항복강도와 인장강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인장강도의 수치를 아예 규격약호와 함께 나타내고 있습니다. 구조강으로 사용되는 강재는 그것이 Pipe든지 철판/강판, H-BEAM, 형강류 등의 거의 대부분 규격과 KS, JIS규격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이는 EN규격에서도 비슷한 특징을 보입니다.
하지만 ASTM은 어떤 특징이나 일관성은 나타나지 않고 있어서 규격 Code만 가지고는 강재의 어떤 특징을 눈치 채기가 어렵습니다. KS에 나타나는 정사각 각관은 17개 규격이며, 두께별로는 79가지, 직사각 각관은 16개 규격, 두께별 63개 규격입니다.
아래 영상은 각관 생산라인의 가공 자동화 라인입니다. 생산과정에 대한 영상을 구하면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